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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 전동기 파트는 전기기사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는 주요 개념입니다. 아래는 유도 전동기에서 빈출되는 핵심 개념과 주요 포인트입니다.
1. 유도 전동기의 원리
유도 전동기는 고정자에서 생성된 회전 자기장에 의해 회전자에 유도 전류가 발생하면서 회전력이 생성됩니다.
- 슬립(Slip): 동기 속도와 회전자 속도 간의 차이를 나타내며, 유도 전동기가 회전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 슬립 공식:
$
S = \frac{N_s - N_r}{N_s} \times 100
$
여기서 $N_s는 동기 속도, $N_r는 회전자 속도입니다.
2. 농형 유도 전동기와 권선형 유도 전동기
- 농형 유도 전동기: 회전자에 구리 또는 알루미늄 막대가 단락된 형태로 고정된 구조입니다. 기동 토크는 낮지만 구조가 단순하고 내구성이 높아 널리 사용됩니다.
- 권선형 유도 전동기: 회전자에 권선을 감고 외부 저항을 연결할 수 있어 기동 토크와 속도 제어가 용이합니다. 대형 장비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3. 유도 전동기의 속도 제어 방법
- 극수 변경법: 극수를 조절하여 동기 속도를 변경하는 방식으로, 속도 조정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 전압 제어법: 전압을 조절하여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소형 전동기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 주파수 제어법: 주파수를 조절하여 동기 속도를 변화시키며, 인버터를 사용하여 정밀한 속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4. 주요 이상 현상
- 철손과 동손: 철심에서 발생하는 손실(히스테리시스, 와전류 손실)과 권선에서 발생하는 전류 손실이 대표적입니다.
- 진동과 소음: 불균형 전압, 회전자 불균형, 베어링 마모 등으로 발생합니다.
- 발열: 과부하 및 슬립이 과도하게 발생할 때 회전자 발열이 증가합니다.
5. 기동 방식
- 전전압 기동: 소형 전동기에 적합하며, 회로가 단순합니다.
- Y-Δ 기동: 중대형 전동기에서 주로 사용되며, 기동 전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 기동 보상기 기동: 기동 시 전압을 낮추고 기동 후 전전압으로 전환합니다.
위 개념들은 유도 전동기 관련 시험에서 빈번히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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