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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 전기기기 이론: 02-05 직류 전동기 빈출 개념 체크

higold 2024. 11. 2.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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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 전기기기 이론 : 02-05 직류 전동기 빈출 개념 체크

전기기사 시험에서 직류 전동기는 중요한 시험 범위에 속하며, 자주 등장하는 개념들을 잘 숙지해야 합니다. 특히 운전 방식, 속도 및 토크 제어, 효율, 손실 등은 시험에서 자주 출제되므로 각 개념을 잘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류 전동기의 빈출 개념을 간단히 체크해 보겠습니다.

 


1. 직류 전동기의 운전 방식

직류 전동기의 운전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속도와 토크의 제어입니다.

다양한 제어 방식을 이해하고,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1.1 속도 제어 방식

  • 전압 제어 방식: 전기자에 인가되는 전압을 조절해 속도를 제어합니다. 높은 제어 정밀도를 갖습니다.
  • 계자 제어 방식: 계자 전류를 조절하여 자기장을 변화시켜 속도를 조정합니다. 넓은 속도 범위에서의 조정이 가능합니다.
  • 저항 제어 방식: 전기자 회로에 저항을 추가하여 전류를 조절함으로써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초기 비용은 저렴하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2 토크 제어 방식

  • 고정 토크 운전: 계자 자속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전기자 전류를 조절하여 일정한 토크를 발생시킵니다.
  • 가변 토크 운전: 부하 조건에 따라 토크를 조정할 수 있어, 부하 변동이 큰 경우 유리합니다.

 


2. 직류 전동기의 효율과 손실

직류 전동기에서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손실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실의 종류와 각 손실을 줄이는 방법을 이해하면 효율 계산 문제를 쉽게 풀 수 있습니다.

 

2.1 전동기 효율 공식

직류 전동기의 효율((\eta))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eta = \frac{P_{out}}{P_{in}} \times 100
$

여기서 $P_{out}$은 기계적 출력, $P_{in}$은 전기적 입력을 나타냅니다.

 

2.2 전동기 손실의 종류

  • 전기적 손실: 전기자 저항 손실과 계자 저항 손실이 대표적입니다.
  • 기계적 손실: 베어링 마찰, 공기 저항 등으로 발생합니다.
  • 자속 손실: 철심에서 발생하는 히스테리시스 손실과 와전류 손실이 주요 원인입니다.

 

2.3 효율 향상 방법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각 손실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 필요합니다.

  • 전기적 손실 감소: 고품질 저항 재료 사용
  • 기계적 손실 감소: 고효율 베어링 및 윤활 처리
  • 자속 손실 감소: 철심 품질 개선 및 절연 강화

 


3. Q&A 빈출 개념 정리

Q1: 직류 전동기 속도 제어 방식 중 정밀 제어가 가능한 방식은 무엇인가요?

A1: 전압 제어 방식은 전기자에 인가되는 전압을 조절해 정밀한 속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Q2: 전동기 효율을 계산할 때 사용하는 공식은 무엇인가요?

A2: 전동기 효율 공식은 $\eta = \frac{P_{out}}{P_{in}} \times 100$입니다.

 

Q3: 전기적 손실, 기계적 손실, 자속 손실의 예를 각각 하나씩 설명하세요.

A3:

  • 전기적 손실: 전기자 저항 손실
  • 기계적 손실: 베어링 마찰 손실
  • 자속 손실: 히스테리시스 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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