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방식/전기방식 이론

전기방식 이론 : 3-10 하중 코팅의 보강 철선에 의한 차폐

higold 2024. 11. 7. 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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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중 코팅의 보강 철선에 의한 차폐

(Shielding by Reinforcing Wire in Weight Coating)

1. 기본 개념 및 메커니즘

A. 차폐 현상의 발생

  • 하중 코팅 내의 강화 철선과 파이프 간 전기적 접촉
  • 근접 배치된 철선망이 방식전류를 차단
  • 단일 접촉점에서도 전체 코팅 구간에 영향

B. 차폐의 영향

  • 방식전류의 파이프 도달 방해
  • 코팅된 파이프 구간의 방식 효과 감소
  • 국부적 부식 위험성 증가

2. 주요 문제점

A. 설계 관련 이슈

  • 철선과 파이프 간 절연 실패
  • 부적절한 철선 배치
  • 코팅 시스템 설계 결함

B. 시공 관련 이슈

  • 현장 조인트 시공 시 발생하는 문제
  • 철선 설치 시 부주의
  • 품질관리 미흡

3. 예방 및 대책

A. 설계 단계

  • 비금속 보강재 사용 검토
  • 절연 설계 강화
  • 적절한 코팅 시스템 선정

B. 시공 단계

- 철저한 품질관리
- 저항 측정 실시
- 접촉 여부 확인 시험

4. 모니터링 및 유지관리

A. 정기 점검

  • 전위 측정
  • 전류 측정
  • 저항 측정

B. 문제 발견 시 조치

  • 결함 위치 파악
  • 보수 방법 결정
  • 추가 방식 대책 수립

5. 기술적 고려사항

A. 설계 기준

  • 최소 절연 저항값
  • 허용 가능한 전류 차단율
  • 코팅 시스템 성능 기준

B. 재료 선정

  • 보강재 종류
  • 절연 재료
  • 코팅 재료

참고문헌

  1. Peabody, A.W. (2001). "Control of Pipeline Corrosion", NACE International.
  2. NACE SP0169 (2013). "Control of External Corrosion on Underground or Submerged Metallic Piping Systems"
  3. DNV-RP-F106 (2011). "Factory Applied External Pipeline Coatings for Corrosion Control"
  4. ISO 21809-1 (2018). "External coatings for buried or submerged pipelines used in pipeline transportation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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