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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중 코팅의 보강 철선에 의한 차폐
(Shielding by Reinforcing Wire in Weight Coating)
1. 기본 개념 및 메커니즘
A. 차폐 현상의 발생
- 하중 코팅 내의 강화 철선과 파이프 간 전기적 접촉
- 근접 배치된 철선망이 방식전류를 차단
- 단일 접촉점에서도 전체 코팅 구간에 영향
B. 차폐의 영향
- 방식전류의 파이프 도달 방해
- 코팅된 파이프 구간의 방식 효과 감소
- 국부적 부식 위험성 증가
2. 주요 문제점
A. 설계 관련 이슈
- 철선과 파이프 간 절연 실패
- 부적절한 철선 배치
- 코팅 시스템 설계 결함
B. 시공 관련 이슈
- 현장 조인트 시공 시 발생하는 문제
- 철선 설치 시 부주의
- 품질관리 미흡
3. 예방 및 대책
A. 설계 단계
- 비금속 보강재 사용 검토
- 절연 설계 강화
- 적절한 코팅 시스템 선정
B. 시공 단계
- 철저한 품질관리
- 저항 측정 실시
- 접촉 여부 확인 시험
4. 모니터링 및 유지관리
A. 정기 점검
- 전위 측정
- 전류 측정
- 저항 측정
B. 문제 발견 시 조치
- 결함 위치 파악
- 보수 방법 결정
- 추가 방식 대책 수립
5. 기술적 고려사항
A. 설계 기준
- 최소 절연 저항값
- 허용 가능한 전류 차단율
- 코팅 시스템 성능 기준
B. 재료 선정
- 보강재 종류
- 절연 재료
- 코팅 재료
참고문헌
- Peabody, A.W. (2001). "Control of Pipeline Corrosion", NACE International.
- NACE SP0169 (2013). "Control of External Corrosion on Underground or Submerged Metallic Piping Systems"
- DNV-RP-F106 (2011). "Factory Applied External Pipeline Coatings for Corrosion Control"
- ISO 21809-1 (2018). "External coatings for buried or submerged pipelines used in pipeline transportation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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