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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잡 지역에서의 차폐 현상
(Shielding in Congested Areas)
1. 혼잡 지역 차폐의 기본 개념
A. 정의
- 지하 금속구조물이 밀집된 지역의 방식전류 차단
- 인접 구조물 간의 전기적 상호작용
- 방식전류 분포의 불균형 발생
B. 발생 메커니즘
- 다수 지하구조물의 존재
- 구조물 간 전류 경로 형성
- 토양 전위 구배의 변화
2. 주요 영향 요인
A. 환경적 요인
- 토양 저항률
- 지하수위
- 토양 화학 조성
B. 구조적 요인
- 구조물 밀도
- 금속 구조물의 종류
- 코팅 상태
3. 차폐의 영향
A. 방식 성능 저하
- 불충분한 방식전류 도달
- 국부적 방식 실패
- 부식 위험 증가
B. 시스템 효율
- 전류 분포 왜곡
- 에너지 손실 증가
- 시스템 운영비용 상승
4. 대응 방안
A. 설계 단계
- 적절한 전류밀도 설계
- 근접 양극 시스템 고려
- 절연 설계 강화
B. 운영 단계
- 정기적 모니터링
- 보조 방식 시스템 설치
- 간섭 영향 평가
5. 모니터링 및 평가
A. 측정 항목
- 구조물-토양 전위
- 전류 밀도
- 간섭 전류
B. 평가 기준
- 최소 방식 전위
- 허용 가능한 전류 차단율
- 간섭 허용 기준
참고문헌
- Peabody, A.W. (2001). "Control of Pipeline Corrosion", NACE International.
- Von Baeckmann, W., Schwenk, W., & Prinz, W. (1997). "Handbook of Cathodic Corrosion Protection", Gulf Publishing Company.
- NACE SP0169 (2013). "Control of External Corrosion on Underground or Submerged Metallic Piping Systems"
- ISO 15589-1 (2015). "Petroleum, petrochemical and natural gas industries - Cathodic protection of pipeline syst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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